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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Έμƒμ˜ μ„Έ 가지 κ·œμΉ™

™² 2023. 1. 19. 21:19

행볡, κ±·κΈ°, 그리고 λ‚˜ μžμ‹ 

이미지: Edvard Munch의 Friedrich Nietzsche(1906)μ—¬The PATH (Monday Meditation) μ— μ˜€μ‹  것을 ν™˜μ˜ν•©λ‹ˆλ‹€ 
일상 μƒν™œμ— λŒ€ν•œ μ„Έ 가지 톡찰λ ₯이 μžˆλŠ” μ£Όκ°„ μ„±μ°°. μ΄λ²ˆ μ£Ό μ„±μ°°μ—μ„œλŠ” Nietzsche( 행볡 , κ±·κΈ° , μžκΈ° μžμ‹  되기
μ—μ„œ μ‚Άμ˜ μ˜ˆ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κ΅ν›ˆμ„ μ°ΎμŠ΅λ‹ˆλ‹€.
 

1. 행볡

"행볡을 μœ„ν•œ λ‚˜μ˜ 곡식: 예, μ•„λ‹ˆμ˜€, 직선, λͺ©ν‘œ." — λ‹ˆμ²΄

 

독일 μ² ν•™μž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 λ‹ˆμ²΄(1844~1900)μ—κ²Œμ„œ 행볡에 λŒ€ν•΄ 무엇을 배울 수 μžˆμŠ΅λ‹ˆκΉŒ? λ” λ‚˜μ€ μ§ˆλ¬Έμ€ 행볡에 λŒ€ν•œ 톡찰을 μ–»κΈ° μœ„ν•΄ λ‹ˆμ²΄μ˜ 글을 탐ꡬ해야 ν•˜λŠ” 것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 
짧은 λŒ€λ‹΅μ€ — μ˜ˆμž…λ‹ˆλ‹€.

NietzscheλŠ” 슀슀둜 행볡을 μ°ΎκΈ° μœ„ν•΄ κ³ κ΅°λΆ„νˆ¬ν–ˆμŒμ„ μΈ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 
κ·ΈλŸ¬λ‚˜ 이것은 μ‹€μ œλ‘œ κ·Έκ°€ 행볡과 μ‚Άμ˜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΄ 더 κ΄‘λ²”μœ„ν•˜κ²Œ 배운 것을 νƒκ΅¬ν•˜λŠ” ν›Œλ₯­ν•œ μ΄μœ μž…λ‹ˆλ‹€.
 
λŸ¬μ‹œμ•„ μž‘κ°€ Fyodor Dostoevskyκ°€ λ§ν–ˆλ“―μ΄ “고톡과 κ³ λ‚œμ€ 큰 지성과 κΉŠμ€ λ§ˆμŒμ„ μœ„ν•΄ 항상 λΆˆκ°€ν”Όν•©λ‹ˆλ‹€.
 
정말 μœ„λŒ€ν•œ μ‚¬λžŒμ€ μ§€μƒμ—μ„œ 큰 μŠ¬ν””μ„ κ²ͺ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”
고전적인 Beyond Good and Evil
 μ—μ„œ Nietzsche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ΌμŠ΅λ‹ˆλ‹€.


사물에 ν•„μš”ν•œ 것을 μ•„λ¦„λ‹΅κ²Œ 보기 μœ„ν•΄ 점점 더 배우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 
그러면 λ‚˜λŠ” 사물을 μ•„λ¦„λ‹΅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‚¬λžŒ 쀑 ν•˜λ‚˜κ°€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 
Amor fati: μ•žμœΌλ‘œ 그것이 λ‚˜μ˜ μ‚¬λž‘μ΄ 되게 ν•΄μ£Όμ„Έμš”! λ‚˜λŠ” μΆ”μ•…ν•œ 것과 μ „μŸμ„ 벌이고 싢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 
λ‚˜λŠ” λΉ„λ‚œν•˜κ³  싢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 
κ³ λ°œν•˜λŠ” 자λ₯Ό κ³ λ°œν•˜κ³  싢지도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 
멀리 λ³΄λŠ” 것이 λ‚˜μ˜ μœ μΌν•œ 뢀정이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 
그리고 λŒ€μ²΄μ μœΌλ‘œ…

NietzscheλŠ” λͺ©ν‘œ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κ°•ν•˜κ²Œ λ―Ώ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 
κ·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μ§ˆλ³‘ 쀑 일뢀λ₯Ό λ°”μ €μ—μ„œ μ‚¬μž„ν•œ ν›„ 느꼈던 λ°©ν–₯의 λΆ€μ‘± λ•Œλ¬Έ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 
삢을 λ°°μš°λŠ” 것은 λ‹ˆμ²΄μ—κ²Œ 행동을 μ΄‰κ΅¬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 

Human, All Too Human

 μ—μ„œ Nietzsche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‘°μ–Έ ν–ˆμŠ΅λ‹ˆλ‹€ .

μ—¬μ •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ν”νžˆ λͺ©ν‘œλ₯Ό μžŠμŠ΅λ‹ˆλ‹€.
 
거의 λͺ¨λ“  직업은 λͺ©μ μ„ μœ„ν•œ μˆ˜λ‹¨μœΌλ‘œ μ„ νƒλ˜κ³  μ‹œμž‘λ˜μ§€λ§Œ ꢁ극적인 λͺ©μ μœΌλ‘œ μ§€μ†λ©λ‹ˆλ‹€.
 
우리의 λͺ©μ μ„ μžŠλŠ” 것은 μ–΄λ¦¬μ„μŒμ˜ κ°€μž₯ λΉˆλ²ˆν•œ ν˜•νƒ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NietzscheλŠ” 사망 ν›„ 좜판된 그의 λ…ΈνŠΈ 쀑 ν•˜λ‚˜μ—μ„œ μ΄λŸ¬ν•œ λͺ©ν‘œ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μŒκ³Ό 같이 섀득λ ₯ 있게 μΌμŠ΅λ‹ˆλ‹€.
 

2. κ±·κΈ°

생각에 도움이 λ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 μžˆλ‚˜μš”? λ‹ˆμ²΄μ—κ²Œ 그것은 κ±·λŠ” κ²ƒμ΄μ—ˆλ‹€.
 
κ·ΈλŠ” “μ§„μ •μœΌλ‘œ μœ„λŒ€ν•œ 생각은 λͺ¨λ‘ κ±ΈμœΌλ©΄μ„œ μƒκ°ν•œλ‹€”κ³  λ§ν–ˆλ‹€.
 
κ·ΈλŸ¬λ‚˜ 걷기의 μ§€ν˜œλ₯Ό κ°•μ‘°ν•œ μ‚¬λžŒμ€ λ‹ˆμ²΄λ§Œ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그의 μ €μ„œ 

The Socrates Express μ—μ„œ Eric Weiner( μ΄μ „ 팟캐슀트 게슀트 )λŠ” μš°λ¦¬κ°€ 걸을 λ•Œ λ™μ‹œμ—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ν–‰λ™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
 ν•œ μˆ˜μ€€μ—μ„œ 우리의 λ§ˆμŒμ€ μ•žμœΌλ‘œ 일어날 일에 λͺ°λ‘ν•˜κ³  μ§‘μ€‘ν•©λ‹ˆλ‹€.
 
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생각 쀑 μ–΄λŠ 것도 λ§Žμ€ λŒ€λ‡Œ 곡간을 μ°¨μ§€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Rousseau처럼 κ±·λŠ” 방법

 μ΄λΌλŠ” 제λͺ©μ˜ μž₯ μ—μ„œ Weiner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ΌμŠ΅λ‹ˆλ‹€.

λ£¨μ†Œμ—κ²Œ κ±·κΈ°λŠ” 호흑과 κ°™μ•˜λ‹€.
 
“κ°€λ§Œνžˆ 있으면 거의 생각할 수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 
λ‚΄ λ§ˆμŒμ„ μ›€μ§μ΄κ²Œ ν•˜λ €λ©΄ λ‚΄ λͺΈμ΄ 움직여야 ν•œλ‹€.
 
κ±ΈμœΌλ©΄μ„œ 크고 μž‘μ€ 생각듀을 늘 가지고 λ‹€λ‹ˆλŠ” μΉ΄λ“œμ— μ μ—ˆλ‹€.
 
RousseauλŠ” κ±·κΈ°λ₯Ό ν•œ 졜초의 μ² ν•™μžλŠ” μ•„λ‹ˆμ—ˆμ§€λ§Œ 걷기에 λŒ€ν•΄ κ·Έλ ‡κ²Œ κ΄‘λ²”μœ„ν•˜κ²Œ μ² ν•™ν•œ 졜초의 μ² ν•™μž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 ‡κ²Œ λ§Žμ€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΄ κ±Έμ—ˆλ‹€λŠ” 것은 λ†€λΌμš΄ 일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
 
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λŠ” μ•„κ³ λΌμ—μ„œ μ‚°μ±…ν•˜λŠ” 것 이상을 μ’‹μ•„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 
그리고 NietzscheλŠ”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μŠ€μœ„μŠ€ μ•Œν”„μŠ€μ—μ„œ 2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ν™œκΈ°μ°¬ μ†Œν’μ„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NietzscheλŠ” 그의 μ €μ„œ Ecce Homo μ—μ„œ "κ°€λŠ₯ν•œ ν•œ 적게 μ•‰μœΌμ‹­μ‹œμ˜€"라고 κ°•μ‘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 . 창자. μ „에도 λ§ν–ˆλ“―μ΄ μ’Œμ‹ μƒν™œμ€ 성령을 거슀λ₯΄λŠ” μ§„μ •ν•œ μ£„μž…λ‹ˆλ‹€.

κ±·κΈ°λŠ” 지속적인 μŠ΅κ΄€μ΄λ©° κ·Έ 자체둜 λ³΄μƒμž…λ‹ˆλ‹€.
 
그것은 비둝 μˆœκ°„μ μΌμ§€λΌλ„ 사물을 원근감 있게 바라보고 μ‚Άμ˜ μ†ŒμŒμ„ μ‘°μš©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 
κ±·λŠ” 것은 우리 μžμ‹ μ„ 잊고 μžμ‹ μ„ μ°ΎλŠ” 데 도움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 

3. 자기 μžμ‹ μ΄ λ˜λŠ” 것

λ‹ˆμ²΄λŠ” κ΄€μ°°ν–ˆλ‹€.

μš°λ¦¬κ°€ μ–΄λ–€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κ°‘μžκΈ° μ§ˆλ¬Έμ„ λ°›μ•˜μ„ λ•Œ μš°λ¦¬μ—κ²Œ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첫 번째 μ˜κ²¬μ€ λŒ€κ°œ 우리 μžμ‹ μ˜ 의견이 μ•„λ‹ˆλΌ 우리의 카슀트, μ§€μœ„ λ˜λŠ” ν˜ˆν†΅μ— μ ν•©ν•œ 관둀적인 의견일 λΏμž…λ‹ˆλ‹€.
 
우리 μžμ‹ μ˜ μ˜κ²¬μ€ 거의 ν‘œλ©΄ κ·Όμ²˜μ—μ„œ μˆ˜μ˜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

Nietzsche의 말을 κ·ΈλŒ€λ‘œ 받아듀이지 λ§ˆμ‹­μ‹œμ˜€.

 
직접 κ²½ν—˜ν•΄λ³΄μ„Έμš”. λ¬΄μŠ¨ 일이 μΌμ–΄λ‚˜λŠ”μ§€ 보고 싢은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ž μ‹œ 생각해 λ³΄μ‹­μ‹œμ˜€.

 μžμ‹ μ˜ 생각과 의견이 λΆ€λͺ¨, 친ꡬ λ˜λŠ” 문화와 맀우 ν‘μ‚¬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λ°œκ²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Nietzscheκ°€ λ§ν–ˆλ“―μ΄ 우리 μžμ‹ μ˜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Š” 일반적으둜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
 μš°λ¦¬λŠ” 슀슀둜 μƒκ°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ΈλŸ¬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삢에 예라고 λ§ν•˜λŠ” 것은 우리 μžμ‹ κ³Ό μ‚Άμ˜ 이유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  것을 μš”κ΅¬ν•©λ‹ˆλ‹€.

 
λ‹ˆμ²΄λŠ” μš°λ¦¬κ°€ 과거둜 λŒμ•„κ°ˆ 수 μ—†λ‹€κ³  κ°•μ‘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“μš°λ¦¬λŠ” λ°°λ₯Ό λΆˆνƒœμ› μŠ΅λ‹ˆλ‹€.
 
남은 것은 μš°λ¦¬κ°€ μš©κ°ν•˜κ²Œ μ–΄λ–€ 일이 μΌμ–΄λ‚˜λ„λ‘ 내버렀 λ‘λŠ” κ²ƒλΏμž…λ‹ˆλ‹€.

 
μ•žμœΌλ‘œλ§Œ λ‚˜μ•„κ°€μž, μ›€μ§μ΄μž!”
μΉœν•œ μΉœκ΅¬κ°€ λ‹Ήμ‹ μ—κ²Œ "당신이 λˆ„κ΅¬μΈμ§€"라고 μ‘°μ–Έν•œλ‹€λ©΄. μ΄μƒν•œ μ‘°μ–Έμ²˜λŸΌ 듀릴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κ·ΈλŸ¬λ‚˜ 이것이 λ°”λ‘œ Nietzsche(및 λ§Žμ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)κ°€ κ°•μ‘°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μš°λ¦¬λŠ” 우리 μžμ‹ μ΄ λ˜λŠ” 데 집쀑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 
μžμ‹ μ„ μœ„ν•΄ μ‘΄μž¬ν•˜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λŠ” κ°œλ…μ€ μž‘μ€ μœ„μ—…μ΄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