νκ²½ CMO Insight
μ΄μ μ¬ μμΈλ μμ’κ΅μμ κ²½μν νΉκ°
'μ 'μ΅νκ³ 'μ¬'λ―Έμλ κ²½μ μΈμ¬μ΄νΈ
λ΄μ¬ κ°μΉ, κ΅ν κ°μΉ, μ¬μ© κ°μΉ
μ΄μ μ¬ μμΈλ μμ’κ΅μμ κ²½μν νΉκ°
'μ 'μ΅νκ³ 'μ¬'λ―Έμλ κ²½μ μΈμ¬μ΄νΈ
λ΄μ¬ κ°μΉ, κ΅ν κ°μΉ, μ¬μ© κ°μΉ
μ ν΅ κ²½μ ν κ΄μ μμλ κ°μΉκ° μνμ λ΄μ¬λμ΄ μλ κ²μΌλ‘ 보μλ€. μ΄λ₯Ό λ΄μ¬ κ°μΉ(embedded value)λΌκ³ νλ€. μνμ κ°μΉλ κΈ°λ³Έμ μΌλ‘ κΈ°μ μ΄ μ°½μΆνλ κ²μΌλ‘ 보λ κ²μ΄λ€. μ¦ κΈ°μ μ΄ μνμ μμ°ν λ κ°μΉκ° μ°½μΆλμλ€κ³ 보λ μκ°μ΄λ€.
κ΅ν κ°μΉ…κ±°λ λ§μΌν
μ ν΅ κ²½μν κ΄μ μμλ μνμ΄ μμ°λμμ λκ° μλλΌ, μνμ΄ κ΅νλ λ κ°μΉκ° μ°½μΆλλ κ²μΌλ‘ 보μλ€. μ΄λ₯Ό κ΅ν κ°μΉ(value-in-exchange)λΌκ³ νλ€. μμ°μμ μλΉμ κ°μλ 물리μ μ΄λ μκ°μ μΈ κ²©μ°¨κ° μ‘΄μ¬νλλ° μνμ κ΅νμ ν΅ν΄ μ΄ κ²©μ°¨λ₯Ό μ€μ΄λ νλμ λ§μΌν
μ΄λΌκ³ λ³Έλ€. κ³ κ°κ³Όμ κ±°λλ₯Ό ν΅ν΄ μ₯μ, μκ°, μμ μ ν¨μ©μ λ§λ€λ©° λ§μΌν
μ΄ κ°μΉλ₯Ό μ°½μΆνλ κ²μΌλ‘ 보μλ€. μ¦ κΈ°μ
μ΄ κ³ κ°μκ² μνμ νλ§€ν λ κ°μΉκ° μ°½μΆλλ κ²μΌλ‘ 보λ μκ°μ΄λ€.μ΄λ° κ΄μ μ κ³ κ°κ³Όμ κ±°λλ₯Ό κ°μ‘°νλ―λ‘ νν κ±°λ λ§μΌν (transaction marketing)μ΄λΌκ³ λΆλ₯Έλ€. κ±°λ λ§μΌν μμλ λ§μΌν μ κ³ κ°κ³Ό κ±°λλ₯Ό μ΄λ£¨κΈ° μν νλμΌλ‘ λ³Έλ€. κΈ°μ μ κ³ κ°μ λ§μΌν νλμ λμμ΄λ νκΉμΌλ‘ κ°μ£Όνλ€(marketing to customers). κΈ°μ μ΄λ μ§μ μ μ₯μμλ κ³ κ°μκ² “무μμ λμλ릴κΉμ?(What can I do for you?)”λΌλ μμΈλ‘ μ κ·Όνλ€.
μ¬μ© κ°μΉ…κ΄κ³ λ§μΌν
μ΅κ·Ό κ²½μν κ΄μ μμλ 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 λ κ°μΉκ° μ°½μΆλλ κ²μΌλ‘ λ³Έλ€. μ΄λ₯Ό μ¬μ© κ°μΉ(value-in-use)λΌκ³ νλ€. μ¬μ© κ°μΉλ 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λ©΄μ λλΌλ μ£Όκ΄μ ν¨μ©μ΄λ€. κΈ°μ
μ κ°μΉλ₯Ό μ μν λΏμ΄κ³ μ€μ λ‘ κ°μΉκ° μ€νλλ κ²μ 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 λλΌλ κ²μ΄λ€. λ§μΌν
μ κ³ κ°μ κ°μΉμ°½μΆκ³Όμ μ μ§μνλ κ²μ΄μ§, κ°μΉλ₯Ό μ λ¬νλ κ²μ΄ μλλ€. κ°μΉμ μ€νμ 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 λ λΉλ‘μ λ°μνλ κ²μ΄λ€. μ¦ κ³ κ°μ΄ μνμ μλΉν λ κ°μΉκ° μ°½μΆλλ κ²μΌλ‘ 보λ μκ°μ΄λ€.μ΄λ° κ΄μ μ κ³ κ°κ³Όμ κ΄κ³λ₯Ό νμ±νκ³ μ μ§νλ©° λ°μ μν€λ κ²μ κ°μ‘°νλ―λ‘ κ΄κ³ λ§μΌν (relationship marketing)μ΄λΌκ³ λΆλ₯Έλ€. κ΄κ³ λ§μΌν μ κ³ κ°κ³Ό ν¨κ» νλ λ§μΌν (marketing with customers)μ κ°μ‘°νλ€. κ³ κ°μ λ§μΌν μ λμμ΄λ νκΉμΌλ‘λ§ λ³΄λ κ²μ΄ μλλ€. κ³ κ°μ κ°μΉ μ°½μΆμ 곡λ 주체λΌκ³ λ³Έλ€. κΈ°μ μ΄λ μ§μ μ μ₯μμλ κ³ κ°μκ² “μ°λ¦¬ ν¨κ» 무μμ ν κΉμ?(What can I do with you?)”λΌλ μμΈλ‘ μ κ·Όνλ€.
μ μ¬ κ°μΉ, μ€ν κ°μΉ
μ¬μ© κ°μΉμ κ΄μ μμλ λ κ°μ§ μ€μν κ°λ
μ΄ μλ€. 첫째λ μ μ¬ κ°μΉ(potential value)λ€. μ μ¬ κ°μΉλ μνμ΄ κ³ κ°μ μꡬλ₯Ό μΆ©μ‘±μν¬ μ μλ μ μ¬μ μΈ λ₯λ ₯μ μλ―Ένλ€. μ΄κ²μ μ ν΅ κ²½μ ν κ΄μ μμ μ¬μ©ν λ΄μ¬ κ°μΉμ μ μ¬ν κ°λ
μΌλ‘ λ³Ό μ μλ€.λμ§Έλ μ€ν κ°μΉ(realized value)λ€. μ€ν κ°μΉλ μνμ΄ μ¬μ©λλ μμ μμ κ³ κ°μ μꡬλ₯Ό μ€μ λ‘ μΆ©μ‘±νλ μ λλ₯Ό μλ―Ένλ€. μ컨λ μ’μνλ κ°μμ μ½μνΈ ν°μΌμ ꡬ맀ν κ²½μ°λ₯Ό μκ°ν΄ 보μ. μ½μνΈλ ν λ¬ λ€μ μ΄λ¦°λ€κ³ κ°μ ν΄ λ³΄μ. κ΅ν κ°μΉμ κ΄μ μ λ°λ₯΄λ©΄ λ΄κ° λμ μ§λΆνκ³ ν°μΌμ ꡬ맀ν μκ° λμκ²λ μ΄λ―Έ κ°μΉκ° μ λ¬λ κ²μΌλ‘ λ³Ό μ μλ€. κ·Έλ¬λ μ¬μ© κ°μΉμ κ΄μ μμλ ν°μΌμ ꡬ맀ν¨μΌλ‘μ¨ μ»λ κ°μΉλ ν λ¬ λ€μ μμ μ½μνΈμμ ν볡μ λλ μ μλ μ μ¬ κ°μΉλ€. κ·Έλ¬λ μ½μνΈλΌλ μλΉμ€λ₯Ό μ΄μ©νμ§ μμμΌλ―λ‘ κ°μΉ μ€νμ μμ§ μ΄λ£¨μ΄μ§μ§ μμ κ²μΌλ‘ λ³Ό μ μλ€. ν λ¬μ΄ μ§λ, μ½μνΈμ μ°Έμν΄μ 곡μ°μ μ¦κΈΈ λ λΉλ‘μ κ°μΉκ° μ€νλ κ²μΌλ‘ λ³Ό μ μλ€.
ν κ°μ§ λ€λ₯Έ λΉμ λ₯Ό λ€μ΄ 보μ. λ°©μμμ νΌμλ Έλ₯Ό μ°μ£Όνκ³ μλ€κ³ μκ°ν΄ 보μ. 곡기μ€μ λ λλ νλμ μ¬λμ κ· μμΌλ‘ λ€μ΄μ κ³ λ§κ³Ό λ§λμΌ μ리, μ¦ μμ μΌλ‘ μΈμμ΄ λλ€. μ¦ κ³΅κΈ°μ€μ νλμ΄ μ¬λμ λ§λμΌ μ리μ μμ μ΄ μ‘΄μ¬νκ² λλ κ²μ΄λ€. νμ§λ§ λ§μ½ κ·Έ λ°©μ μ무λ μλ€λ©΄ 곡기μ€μ νλμ κ·Έμ νλμΌλ‘ λ¨μ λΏ μλ¬΄λ° κ°μΉλ₯Ό μ°½μΆνμ§ λͺ»νλ€.
λ 컨μ€ν νλ‘μ νΈλ₯Ό μκ°ν΄ 보μ. 컨μ€ν΄νΈλ€μ λͺ κ°μκ° λ§μ λ Έλ ₯κ³Ό μκ°μ λ€μ¬ νλ‘μ νΈλ₯Ό μννκ³ κ·Έ κ²°κ³Όλ₯Ό ꡬλλ‘ λ°ννκ³ λ³΄κ³ μλ‘ μ μΆνλ€. νμ§λ§ λ³΄κ³ μκ° κ·Έμ λ³΄κ³ μλ‘ λλ λ²λ¦¬λ©΄ μλ¬΄λ° κ°μΉκ° μλ κ²μ΄λ€. κ³ κ°μ΄ λ³΄κ³ μλ₯Ό μ½κ³ κ·Έ λ΄μ©μ μ€μ λ‘ νμ©ν λ λΉλ‘μ 컨μ€ν μλΉμ€μ κ°μΉκ° μ€νλλ κ²μ΄ μλκΉ? λ κ°μ 컨μ€ν λ³΄κ³ μλΌλ κ³ κ°μ μλκ³Ό νμ© μ λμ λ°λΌμ κ·Έ κ°μΉλ λ¬λΌμ§ κ²μ΄λ€.
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 λ
μ½λ‘λ μ¬νλ‘ μΈν΄ λͺ λ
κ° μ€μ§νλ€κ° κ°μ΅ν λΆμ°κ΅μ μνμ μ 첫 μ₯νΈμνλ₯Ό μ λ³΄μΈ κΉνν κ°λ
μ΄ κ΄κ°κ³Όμ λνμμ λ€μκ³Ό κ°μ΄ λ§νλ€. “κ΄κ°λ€κ³Ό λ§λλ κ²μ΄ μνμ μμ±”μ΄λΌκ³ . μνλ₯Ό κ°μνλ κ΄κ°λ€μ λ³΄κ³ λμμΌ μνκ° μμ±λλ€λ κ±Έ λΉλ‘μ μ€κ°νλ€λ κ²μ΄λ€.μνμ μμ°νλ κ²μ΄ μ€μνλ€. νλ§€νλ κ²λ μ€μνλ€. κ·Έλ¬λ λ μ€μν κ²μ μλΉνλ κ²μ΄λ€. μνμ μμ±μ κ³ κ°μ΄ μνμ μ΄μ©ν λλΌκ³ ν΄λ κ³ΌμΈμ΄ μλλ€. μ΄ λμΌ λ§λ‘ μνμ κ°μΉκ° μ€νλλ μκ°μ΄κΈ° λλ¬Έμ΄λ€. ꡬμ¬μ΄ μ λ§μ΄λΌλ κΏ°μ΄μΌ 보배λ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