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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우리 ν•¨κ»˜ 무엇을 ν• κΉŒμš”"…고객은 κ°€μΉ˜ 창좜 곡동 주체

  • 2022.12.26 06:54
  • Etc
μž₯경영 기자
ν•œκ²½ CMO Insight

이유재 μ„œμšΈλŒ€ μ„μ’Œκ΅μˆ˜μ˜ κ²½μ˜ν•™ νŠΉκ°•
'유'μ΅ν•˜κ³  '재'λ―ΈμžˆλŠ” 경영 μΈμ‚¬μ΄νŠΈ

λ‚΄μž¬ κ°€μΉ˜, κ΅ν™˜ κ°€μΉ˜, μ‚¬μš© κ°€μΉ˜
이유재 μ„œμšΈλŒ€ μ„μ’Œκ΅μˆ˜
이유재 μ„œμšΈλŒ€ μ„μ’Œκ΅μˆ˜
κ°€μΉ˜λŠ” λˆ„κ°€ μ–Έμ œ μ°½μΆœν•˜λŠ” κ²ƒμΌκΉŒ? 이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닡은 κ°€μΉ˜μ˜ κ°œλ…μ— 따라 달라진닀. 그리고 κ°€μΉ˜μ˜ κ°œλ…μ€ μ‹œκ°„μ΄ 지남에 따라 λ³€μ²œν•΄ μ™”λ‹€. κ°€μΉ˜ κ°œλ…μ˜ 진화에 λŒ€ν•΄ κ°„λ‹¨νžˆ μ‚΄νŽ΄λ³΄μž.

전톡 κ²½μ œν•™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κ°€μΉ˜κ°€ μƒν’ˆμ— λ‚΄μž¬λ˜μ–΄ μžˆ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μ•˜λ‹€. 이λ₯Ό λ‚΄μž¬ κ°€μΉ˜(embedded value)라고 ν•œλ‹€. μƒν’ˆμ˜ κ°€μΉ˜λŠ” 기본적으둜 기업이 μ°½μΆœ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λŠ” 것이닀. 즉 기업이 μƒν’ˆμ„ 생산할 λ•Œ κ°€μΉ˜κ°€ μ°½μΆœλ˜μ—ˆλ‹€κ³  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λ‹€.
κ΅ν™˜ κ°€μΉ˜…거래 λ§ˆμΌ€νŒ…
전톡 κ²½μ˜ν•™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μƒν’ˆμ΄ μƒμ‚°λ˜μ—ˆμ„ λ•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μƒν’ˆμ΄ κ΅ν™˜λ  λ•Œ κ°€μΉ˜κ°€ μ°½μΆœ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μ•˜λ‹€. 이λ₯Ό κ΅ν™˜ κ°€μΉ˜(value-in-exchange)라고 ν•œλ‹€. μƒμ‚°μžμ™€ μ†ŒλΉ„μž κ°„μ—λŠ” λ¬Όλ¦¬μ μ΄λ‚˜ μ‹œκ°„μ μΈ 격차가 μ‘΄μž¬ν•˜λŠ”λ° μƒν’ˆμ˜ κ΅ν™˜μ„ 톡해 이 격차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λ§ˆμΌ€νŒ…μ΄λΌκ³  λ³Έλ‹€. κ³ κ°κ³Όμ˜ 거래λ₯Ό 톡해 μž₯μ†Œ, μ‹œκ°„, μ†Œμœ μ˜ νš¨μš©μ„ λ§Œλ“€λ©° λ§ˆμΌ€νŒ…μ΄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μ•˜λ‹€. 즉 기업이 κ³ κ°μ—κ²Œ μƒν’ˆμ„ νŒλ§€ν•  λ•Œ κ°€μΉ˜κ°€ μ°½μΆœ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λ‹€.

이런 관점은 고객과의 거래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―€λ‘œ ν”νžˆ κ±°λž˜ λ§ˆμΌ€νŒ…(transaction marketing)이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 거래 λ§ˆμΌ€νŒ…μ—μ„œλŠ” λ§ˆμΌ€νŒ…μ„ 고객과 거래λ₯Ό 이루기 μœ„ν•œ ν™œλ™μœΌλ‘œ λ³Έλ‹€. 기업은 고객을 λ§ˆμΌ€νŒ… ν™œλ™μ˜ λŒ€μƒμ΄λ‚˜ νƒ€κΉƒμœΌλ‘œ κ°„μ£Όν•œλ‹€(marketing to customers). κΈ°μ—…μ΄λ‚˜ 직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κ³ κ°μ—κ²Œ “무엇을 λ„μ™€λ“œλ¦΄κΉŒμš”?(What can I do for you?)”λΌλŠ” μžμ„Έλ‘œ μ ‘κ·Όν•œλ‹€.
μ‚¬μš© κ°€μΉ˜…관계 λ§ˆμΌ€νŒ…
졜근 κ²½μ˜ν•™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  λ•Œ κ°€μΉ˜κ°€ μ°½μΆœ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Έλ‹€. 이λ₯Ό μ‚¬μš© κ°€μΉ˜(value-in-use)라고 ν•œλ‹€. μ‚¬μš© κ°€μΉ˜λŠ”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˜λ©΄μ„œ λŠλΌλŠ” 주관적 νš¨μš©μ΄λ‹€. 기업은 κ°€μΉ˜λ₯Ό μ œμ•ˆν•  뿐이고 μ‹€μ œλ‘œ κ°€μΉ˜κ°€ μ‹€ν˜„λ˜λŠ” 것은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  λ•ŒλΌλŠ” 것이닀. λ§ˆμΌ€νŒ…은 고객의 κ°€μΉ˜μ°½μΆœκ³Όμ •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것이지, κ°€μΉ˜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κ°€μΉ˜μ˜ μ‹€ν˜„μ€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것이닀. 즉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†ŒλΉ„ν•  λ•Œ κ°€μΉ˜κ°€ μ°½μΆœ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λ‹€.

이런 관점은 고객과의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κ³  μœ μ§€ν•˜λ©°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λŠ” 것을 κ°•μ‘°ν•˜λ―€λ‘œ κ΄€κ³„ λ§ˆμΌ€νŒ…(relationship marketing)이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 관계 λ§ˆμΌ€νŒ…μ€ 고객과 ν•¨κ»˜ ν•˜λŠ” λ§ˆμΌ€νŒ…(marketing with customers)을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 고객을 λ§ˆμΌ€νŒ…μ˜ λŒ€μƒμ΄λ‚˜ νƒ€κΉƒμœΌλ‘œλ§Œ λ³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 κ³ κ°μ„ κ°€μΉ˜ 창좜의 곡동 주체라고 λ³Έλ‹€. κΈ°μ—…μ΄λ‚˜ 직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κ³ κ°μ—κ²Œ “우리 ν•¨κ»˜ 무엇을 ν• κΉŒμš”?(What can I do with you?)”λΌλŠ” μžμ„Έλ‘œ μ ‘κ·Όν•œλ‹€.
잠재 κ°€μΉ˜, μ‹€ν˜„ κ°€μΉ˜
μ‚¬μš© κ°€μΉ˜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„ 두 κ°€μ§€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μ΄ μžˆλ‹€. μ²«μ§ΈλŠ” μž μž¬ κ°€μΉ˜(potential value)λ‹€. 잠재 κ°€μΉ˜λŠ” μƒν’ˆμ΄ 고객의 μš•κ΅¬λ₯Ό μΆ©μ‘±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잠재적인 λŠ₯λ ₯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이것은 전톡 κ²½μ œν•™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•œ λ‚΄μž¬ κ°€μΉ˜μ™€ μœ μ‚¬ν•œ κ°œλ…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

λ‘˜μ§ΈλŠ” μ‹€ν˜„ κ°€μΉ˜(realized value)λ‹€. μ‹€ν˜„ κ°€μΉ˜λž€ μƒν’ˆμ΄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‹œμ μ—μ„œ 고객의 μš•κ΅¬λ₯Ό μ‹€μ œλ‘œ μΆ©μ‘±ν•˜λŠ” 정도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μ˜ˆμ»¨λŒ€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κ°€μˆ˜μ˜ μ½˜μ„œνŠΈ 티켓을 κ΅¬λ§€ν•œ 경우λ₯Ό 생각해 보자. μ½˜μ„œνŠΈλŠ” ν•œ 달 뒀에 μ—΄λ¦°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΄ 보자. κ΅ν™˜ κ°€μΉ˜μ˜ 관점에 λ”°λ₯΄λ©΄ λ‚΄κ°€ λˆμ„ μ§€λΆˆν•˜κ³  티켓을 κ΅¬λ§€ν•œ μˆœκ°„ λ‚˜μ—κ²ŒλŠ” 이미 κ°€μΉ˜κ°€ μ „λ‹¬λœ κ²ƒ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‚¬μš© κ°€μΉ˜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티켓을 κ΅¬λ§€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–»λŠ” κ°€μΉ˜λŠ” ν•œ 달 뒀에 μžˆμ„ μ½˜μ„œνŠΈμ—μ„œ 행볡을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잠재 κ°€μΉ˜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½˜μ„œνŠΈλΌ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―€λ‘œ κ°€μΉ˜ μ‹€ν˜„μ€ 아직 이루어지지 μ•Šμ€ κ²ƒ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 ν•œ 달이 μ§€λ‚˜, μ½˜μ„œνŠΈμ— μ°Έμ„ν•΄μ„œ 곡연을 즐길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κ°€μΉ˜κ°€ μ‹€ν˜„λœ κ²ƒ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

ν•œ κ°€μ§€ λ‹€λ₯Έ λΉ„μœ λ₯Ό λ“€μ–΄ 보자. λ°©μ•ˆμ—μ„œ ν”Όμ•„λ…Έλ₯Ό μ—°μ£Ό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생각해 보자. 곡기쀑에 λ– λ„λŠ” νŒŒλ™μ€ μ‚¬λžŒμ˜ κ·€ μ•ˆμœΌλ‘œ 듀어와 고막과 λ§Œλ‚˜μ•Ό μ†Œλ¦¬, 즉 μŒμ•…μœΌλ‘œ 인식이 λœλ‹€. 즉 κ³΅κΈ°μ€‘μ˜ νŒŒλ™μ΄ μ‚¬λžŒμ„ λ§Œλ‚˜μ•Ό μ†Œλ¦¬μ™€ μŒμ•…μ΄ μ‘΄μž¬ν•˜κ²Œ λ˜λŠ” 것이닀. ν•˜μ§€λ§Œ λ§Œμ•½ κ·Έ 방에 아무도 μ—†λ‹€λ©΄ κ³΅κΈ°μ€‘μ˜ νŒŒλ™μ€ κ·Έμ € νŒŒλ™μœΌλ‘œ 남을 뿐 μ•„λ¬΄λŸ°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
또 μ»¨μ„€νŒ…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생각해 보자. μ»¨μ„€ν„΄νŠΈλ“€μ€ λͺ‡ κ°œμ›”κ°„ λ§Žμ€ λ…Έλ ₯κ³Ό μ‹œκ°„μ„ λ“€μ—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κ³  κ·Έ κ²°κ³Όλ₯Ό κ΅¬λ‘λ‘œ λ°œν‘œν•˜κ³  λ³΄κ³ μ„œλ‘œ μ œμΆœ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³΄κ³ μ„œκ°€ κ·Έμ € λ³΄κ³ μ„œλ‘œ λλ‚˜ 버리면 μ•„λ¬΄λŸ° κ°€μΉ˜κ°€ μ—†λŠ” 것이닀. 고객이 λ³΄κ³ μ„œλ₯Ό 읽고 κ·Έ λ‚΄μš©μ„ μ‹€μ œλ‘œ ν™œμš©ν•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μ»¨μ„€νŒ…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κ°€μΉ˜κ°€ μ‹€ν˜„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κΉŒ? λ˜‘ 같은 μ»¨μ„€νŒ… λ³΄κ³ μ„œλΌλ„ 고객의 μ—­λŸ‰κ³Ό ν™œμš© 정도에 λ”°λΌμ„œ κ·Έ κ°€μΉ˜λŠ” λ‹¬λΌμ§ˆ 것이닀.
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  λ•Œ
μ½”λ‘œλ‚˜ μ‚¬νƒœλ‘œ 인해 λͺ‡ λ…„κ°„ μ€‘μ§€ν–ˆλ‹€κ°€ κ°œμ΅œν•œ λΆ€μ‚°κ΅­μ œμ˜ν™”μ œμ— 첫 μž₯νŽΈμ˜ν™”λ₯Ό 선보인 κΉ€νƒœν›ˆ 감독이 κ΄€κ°κ³Όμ˜ λŒ€ν™”μ—μ„œ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λ§ν–ˆλ‹€. “관객듀과 λ§Œλ‚˜λŠ” 것이 μ˜ν™”μ˜ μ™„μ„±”이라고. μ˜ν™”λ₯Ό κ°μƒν•˜λŠ” 관객듀을 보고 λ‚˜μ„œμ•Ό μ˜ν™”κ°€ μ™„μ„±λλ‹€λŠ” κ±Έ λΉ„λ‘œμ†Œ μ‹€κ°ν–ˆλ‹€λŠ” 것이닀.

μƒν’ˆμ„ μƒμ‚°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νŒλ§€ν•˜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더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μ†ŒλΉ„ν•˜λŠ” 것이닀. μƒν’ˆμ˜ 완성은 고객이 μƒ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  λ•ŒλΌκ³  해도 과언이 μ•„λ‹ˆλ‹€. 이 λ•Œμ•Ό 말둜 μƒν’ˆμ˜ κ°€μΉ˜κ°€ μ‹€ν˜„λ˜λŠ” μˆœκ°„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ꡬ슬이 μ„œ 말이라도 κΏ°μ–΄μ•Ό 보배닀.
 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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