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 •μ‹ μ˜ν•™μ‹ λ¬Έ | μ •μ •μ—½ μ •μ‹ κ±΄κ°•μ˜ν•™κ³Ό μ „λ¬Έμ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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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©”νƒ€μΈμ§€λΌλŠ” 말을 많이 λ“€μ–΄ 보셨을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주둜 μ²­μ†Œλ…„λ“€μ΄λ‚˜ 학생듀을 μœ„ν•œ ν•™μŠ΅μ§€λ‚˜ κ΅μœ‘κΈ°κ΄€μ˜ κ΄‘κ³  ν˜Ήμ€ μ‘°μ§μ—μ„œ 생산성을 높이기 μœ„ν•œ μ „λž΅ μ„Έλ―Έλ‚˜μ—μ„œ μ£Όμš”ν•œ 주제둜 λ‹€λ£¨κ³ λŠ” ν•©λ‹ˆλ‹€.
 
메타인지(meta cognition)λŠ” 고차원적,
μƒμœ„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Š” 메타(meta)와 인지(cognition)의 ν•©μ„±μ–΄λ‘œ,
사고,
ν•™μŠ΅κ³Ό 같은 인지적 ν™œλ™μ— λŒ€ν•œ 지식과 μ‘°μ ˆμ„ 의미
ν•©λ‹ˆλ‹€.
이 μš©μ–΄λŠ” 1976λ…„ 미ꡭ의 λ°œλ‹¬μ‹¬λ¦¬ν•™μžμΈ μ‘΄ ν”ŒλΌλ²¨(John H. Flavell)이 처음 μ‚¬μš©ν•˜μ˜€μœΌλ©°,
이후 κ΅μœ‘ν•™,
심리학,
μ˜ν•™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™œλ°œν•˜κ²Œ μ—°κ΅¬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 


메타인지λ₯Ό 톡해 κ°œμΈμ€ μžμ‹ μ΄ 무슨 생각을 ν•˜λŠ”μ§€,
무엇을 μ•Œκ³  μžˆλŠ”μ§€ λ˜λŠ” λͺ¨λ₯΄λŠ”지λ₯Ό νŒŒμ•…
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또,
λͺ¨λ₯΄λŠ” 뢀뢄을 μ–΄λ–»κ²Œ 보완할 수 μžˆμ„μ§€,
ꡬ체적으둜 μ–΄λ–€ κ³„νšμ΄λ‚˜ μ „λž΅μ΄ ν•„μš”ν• μ§€,
μ–΄λ–»κ²Œ μ‹€μ²œν•΄ λ‚˜κ°ˆμ§€λ₯Ό 탐색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이런 과정은 사고 κ³Όμ •μ΄λ‚˜ ν•™μŠ΅μ— μ•žμ„œ λŠ₯λ ₯μ΄λ‚˜ 지식을 νŒλ‹¨ν•˜λŠ” 사전평가뢀터 μˆ˜ν–‰μ„ 마치고 λ‚œ ν›„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‚¬ν›„ν‰κ°€κΉŒμ§€ κ³„μ†λ©λ‹ˆλ‹€. 


λ©”νƒ€μΈμ§€λŠ” 크게 두 가지 μš”μΈ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Š”λ°,
첫 λ²ˆμ§Έλ‘œλŠ” 
메타인지적 지식(metacognitive knowledge)으둜 μžμ‹ ,
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  과제,
과제 μˆ˜ν–‰μ„ μœ„ν•΄ μš”κ΅¬λ˜λŠ” μ „λž΅μ„ μ•„λŠ” 것
μž…λ‹ˆλ‹€.
예λ₯Ό λ“€μ–΄,
μ˜μ–΄ 단어 μ‹œν—˜μ„ λ³Ό λ•Œ ν˜„μž¬ λ‚΄κ°€ μ•„λŠ” 단어가 μ–΄λŠ 정도인지,
λͺ¨λ₯΄λŠ” λ‹¨μ–΄λŠ” μ–΄λ–€ 것인지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두 λ²ˆμ§ΈλŠ” 
메타인지적 기술(meta cognitive skill)둜,
ν•™μŠ΅μ΄λ‚˜ 사고 과정을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κ³„νšν•˜λŠ” 단계
μž…λ‹ˆλ‹€.
μ˜μ–΄ 단어 μ‹œν—˜μ˜ 예둜 λ“€λ©΄ 잘 λͺ¨λ₯΄λŠ” 단어듀을 잘 μ•”κΈ°ν•˜κ³  μ‹œν—˜μ— λŒ€λΉ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효과적인 곡뢀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λͺ¨λ₯΄λŠ” 단어듀을 λ”°λ‘œ μ •λ¦¬ν•΄μ„œ 더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λ“€μ—¬ μ•”κΈ°ν•˜κ³ ,
이 단어듀을 μ„ λ³„ν•˜μ—¬ μ˜ˆλΉ„μ‹œν—˜μ„ 진행해 λ³Ό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
λ©”νƒ€μΈμ§€λŠ” λ‡Œ λ°œλ‹¬κ³Ό ν•¨κ»˜ ν–₯μƒλ˜μ§€λ§Œ,
ν›„μ²œμ²™ ν•™μŠ΅κ³Ό κ²½ν—˜μ— μ˜ν•΄μ„œλ„ 상당 λΆ€λΆ„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 Έ 
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˜ˆμ „μ—λŠ”
메타인지 λŠ₯λ ₯을 ν–₯μƒ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심리학적,
κ΅μœ‘ν•™μ  μΈ‘λ©΄μ—μ„œμ˜ 연ꡬ가 주둜 μ§„ν–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μ΅œκ·Όμ—λŠ”
메타인지 λŠ₯λ ₯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λ‡Œ μ˜μ—­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‡Œ κ³Όν•™ 연ꡬ도 ν™œλ°œν•˜κ²Œ 이루어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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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¨Όμ €
메타인지와 κ΄€λ ¨λœ λ‡Œ μ˜μ—­μ„ μ‚΄νŽ΄λ³΄λ©΄,
논리적 νŒλ‹¨κ³Ό μΆ”λ‘ ,
λ¬Έμ œν•΄κ²° 등을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전전두엽(prefrontal cortex) λŒ€λ‡Œν”Όμ§ˆ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„ ν–‰μ—°κ΅¬μ—μ„œ
메타인지 λŠ₯λ ₯이 높은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전전두엽 ν”Όμ§ˆμ˜ 회백질이 λ§Žμ€ κ²ƒ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¬μŠ΅λ‹ˆλ‹€.
νšŒλ°±μ§ˆμ€ 신경세포가 λͺ¨μ—¬ 있으며,
λ‡Œμ—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정보λ₯Ό μˆ˜μš©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을 주둜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μ˜μ—­μž…λ‹ˆλ‹€. 

이와 ν•¨κ»˜ μ’Œλ‡Œμ™€ μš°λ‡Œ 연결을 ν™œμ„±ν™”ν•˜μ—¬ λŒ€λ‡Œν”Όμ§ˆ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체온 및 호흑 쑰절과 같이 생λͺ…κ³Ό 직결된 κΈ°λŠ₯을 주둜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λ‡Œκ°„,
μ •μ„œ λ°˜μ‘μ„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변연계에도 ν˜ˆμ•‘μ΄ 골고루 κ³΅κΈ‰λ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λΆˆμ•ˆμ΄λ‚˜ 곡포와 같이 λͺΈκ³Ό λ§ˆμŒμ— κΈ΄μž₯을 μΌμœΌν‚€κ³ ,
생쑴을 μœ„ν•œ λ°˜μ‘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μƒνƒœμ—μ„œλŠ” ν˜ˆμ•‘μ΄ λ‡Œκ°„κ³Ό λ³€μ—°κ³„λ‘œ μ§‘μ€‘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Œ€λ‡Œν”Όμ§ˆμ„ ν†΅ν•œ 고차원적 인지 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κΈ°κ°€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

λ°˜λŒ€λ‘œ 긍정적 μ •μ„œλ₯Ό κ²½ν—˜ν•˜λ©° λͺΈκ³Ό 마음이 μ•ˆμ •λœ μƒνƒœμ—μ„œλŠ” 도전적,
진취적 μΈμ§€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κΈ°κ°€ μš©μ΄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
이 같은 사싀은
메타인지가 전두엽 쀑 감정 μ‘°μ ˆμ— κ΄€μ—¬ν•˜λŠ” μ•ˆμ™€μ „λ‘ν”Όμ§ˆκ³Ό κ΄€λ ¨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을 ν†΅ν•΄μ„œλ„ λ’·λ°›μΉ¨λ©λ‹ˆλ‹€.
μ•ˆμ™€μ „λ‘ν”Όμ§ˆμ€ 감정 κΈ°λŠ₯을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변연계와 μΈμ ‘ν•œ λŒ€λ‡Œ μ˜μ—­μœΌλ‘œμ„œ,
감정 쀑좔인 변연계와 사고체계λ₯Ό μ£Όκ΄€ν•˜λŠ” 전전두엽 및 λŒ€λ‡Œν”Όμ§ˆμ„ μž‡λŠ” 닀리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λŠ” 
메타인지 λŠ₯λ ₯을 ν–₯μƒ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기얡법 및 ν•™μŠ΅λ²•μ„ 배우고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κ²ƒ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νŽΈμ•ˆν•˜κ³  μ•ˆμ •λœ λͺΈκ³Ό 마음 μƒνƒœλ₯Ό κ°–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
함을 μ‹œ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λΆˆμ•ˆν•˜κ±°λ‚˜ 걱정이 λ§Žμ€ μƒνƒœ,
λͺΈκ³Ό 마음의 웰빙이 이루어지지 μ•Šμ€ μƒνƒœμ—μ„œλŠ” 생쑴을 μΆ”κ΅¬ν•˜λŠ” 데 λ§Žμ€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²Œ 되고 고차원적인 사고λ₯Ό ν•˜κΈ° μ–΄λ ΅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메타인지λ₯Ό 톡해 μš°λ¦¬λŠ”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³  효과적으둜 μ‚¬κ³ ν•˜λ©° ν•™μŠ΅ν•  수 있기λ₯Ό μ†Œλ§ν•©λ‹ˆλ‹€.
μ‹€μˆ˜λ₯Ό 쀄이고,
μ΅œμƒμ˜ 효율과 κ²°κ³Όλ₯Ό λ‚΄κΈ°λ₯Ό κΈ°λŒ€ν•˜λ©΄μ„œ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λ•Œλ‘œλŠ” 이런 κΈ°λŒ€κ°€ 였히렀 λΆ€λ‹΄μ΄λ‚˜ μ••λ°•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•˜μ—¬ λΆ€μž‘μš©μ„ κ°€μ Έμ˜¬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‹€νŒ¨μ™€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톡해 μš°λ¦¬λŠ” 슀슀둜 μ–΄λ–€ 뢀뢄이 λΆ€μ‘±ν•˜κ³ ,
무엇을 κ°œμ„ ν•΄ λ‚˜κ°€μ•Ό 할지 νŒŒμ•…ν•˜λŠ”
메타인지적 ν•™μŠ΅μ„ κ²½ν—˜ν•©λ‹ˆλ‹€.
그런 λ©΄μ—μ„œ μΆ©λΆ„νžˆ μ‹€νŒ¨ν•˜κ³ 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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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런 이유둜 ꡬ글은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‹€νŒ¨ν•œ νŒ€μ—κ²Œ λ³΄λ„ˆμŠ€λ₯Ό μ£ΌλŠ” 정책을 μ‹€μ‹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 μ„±κ³΅ν•œ νŒ€μ˜ 핡심에 ‘심리적 μ•ˆμ •κ°(psychological safety)’이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자리 작고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을 λ°œκ²¬ν–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μš°λ¦¬λŠ” μžμ‹ μ˜ 의견이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받아듀여지고,
μ˜κ²¬μ„ λƒˆμ„ λ•Œ μˆ˜μΉ˜μ‹¬μ„ λŠλΌκ±°λ‚˜ 잘λͺ»λœ λŒ€μš°λ₯Ό 받지 μ•Šμ„ κ²ƒμ΄λΌλŠ” 믿음이 μžˆμ„ λ•Œ μ΅œμ„ μ˜ μ—­λŸ‰μ„ λ‚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 μ†”μ§ν•˜κ³  자유둜운 μ†Œν†΅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ˆ λ•Œ 잠재λ ₯을 μ΅œλŒ€ν•œ λ°œνœ˜ν•  수 있으며,
정해진 ν‹€κ³Ό κ·œκ²©μ„ λ²—μ–΄λ‚˜ 창의적인 상상과 ν˜μ‹ μ„ 이루어 λ‚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λ°˜λŒ€λ‘œ λ‚΄ 의견이 받아듀여지지 μ•Šμ„ κ²ƒμ΄λΌκ±°λ‚˜ μ‹€νŒ¨ν–ˆμ„ λ•Œ λ™λ£Œ,
μƒμ‚¬λ‘œλΆ€ν„° μ§ˆμ±…λ°›μ„ κ²ƒμ΄λΌλŠ” 두렀움이 μžˆμ„ λ•ŒλŠ” λ„μ „μ μœΌλ‘œ 업무에 μž„ν•˜κΈ°κ°€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
μ΅œμ„ μ„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‘처벌’을 ν”Ό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생쑴 λͺ¨λ“œμ— κ°€κΉŒμš΄ μƒνƒœ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
이런 μƒνƒœμ—μ„œλŠ” μƒˆλ‘œμš΄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‚˜ ν˜μ‹ μ„ κΈ°λŒ€ν•˜κΈ°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 

ν•™λ¬Έ μ˜μ—­μ—μ„œλ„ μ΄λŠ” κ·ΈλŒ€λ‘œ μ μš©λ©λ‹ˆλ‹€.
μš°λ¦¬λ‚˜λΌ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ν•™μ—…μ„±μ·¨λ„λŠ” 세계 μ–΄λŠ ꡭ가와 견주어도 맀우 μš°μˆ˜ν•œ μˆ˜μ€€μž…λ‹ˆ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λ›°μ–΄λ‚œ ν•™μ—…μ„±μ·¨λ„μ™€λŠ” μƒλ°˜λ˜κ²Œ μ•„μ§κΉŒμ§€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μ„œ 노벨상 μˆ˜μƒμ€ κ³ (ζ•…) κΉ€λŒ€μ€‘ μ „(前)λŒ€ν†΅λ Ήμ˜ 평화상 μˆ˜μƒμ΄ μœ μΌν•©λ‹ˆλ‹€.
물리학,
ν™”ν•™,
생리,
μ˜ν•™,
문학상과 같은 ν•™λ¬Έ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μ „λ¬΄ν•©λ‹ˆλ‹€.
μš°λ¦¬λ‚˜λΌμ˜ 높은 λŒ€ν•™ 진학λ₯ μ΄λ‚˜ 학업성취도λ₯Ό κ³ λ €ν•  λ•Œ 맀우 μ•„μ‰¬μš΄ λΆ€λΆ„μž…λ‹ˆλ‹€.
λ˜ν•œ μš°λ¦¬λ‚˜λΌ 학생듀은 ν† λ‘ μ΄λ‚˜ λ°œν‘œμ—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νŽΈμž…λ‹ˆλ‹€.
이 같은 ν˜„μƒμ˜ μ €λ³€μ—λŠ” λ§žλŠ” 닡을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압박감,
정닡이 μ•„λ‹Œ μƒˆλ‘œμš΄ μƒκ°μ΄λ‚˜ λ‹€λ₯Έ 생각이 ‘ν‹€λ¦° 것’으둜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§ˆμ§€ λͺ¨λ₯Έλ‹€λŠ” 두렀움이 κΉ”λ € μžˆλŠ”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 

λ¬Όλ‘  졜근 μ˜ν™”,
λ“œλΌλ§ˆ,
κ°€μš” λ“± K-μ½˜ν…μΈ μ˜ νŒŒκΈ‰λ ₯이 μ „ 세계에 ν™•μž₯되고 있고,
μ‚Όμ„±,
LG λ“± ꡭ내기업듀이 κΈ€λ‘œλ²Œ κΈ°μ—…μœΌ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œ 것은 맀우 고무적인 ν˜„μƒμž…λ‹ˆλ‹€.
우리만의 독창적인 감성과 기술λ ₯으둜 세계 μ†μ—μ„œ 영ν–₯λ ₯을 ν–‰μ‚¬ν•˜λ©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λ‹΄λ‹Ή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κ·ΈλŸ¬λ‚˜ 언둠을 λΉ„λ‘―ν•œ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μ„œλŠ” 그런 μ„±κ³΅μ˜ 이면에 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 μ‹€νŒ¨μ™€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κ°€ μžˆμ—ˆλŠ”μ§€,
κ·Έ 과정을 톡해 무엇을 배우고 κ°œμ„ ν•˜μ—¬ μ§€κΈˆμ˜ κ²°κ³Όλ₯Ό 얻을 수 μžˆμ—ˆλŠ”μ§€λ³΄λ‹€λŠ” ν™”λ €ν•œ 성곡과 결싀에 더 μ£Όλͺ©ν•˜λŠ” λ“―ν•©λ‹ˆλ‹€.
λ°˜λ“œμ‹œ 즉각적인 μ„±κ³΅μ΄λ‚˜ 결싀을 거두지 λͺ»ν•˜λ”라도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μ™€ μ‹€νŒ¨ μ—­μ‹œ ν•™μŠ΅μ˜ κ³Όμ •μ΄λΌλŠ” 사싀을 κΈ°μ–΅ν•˜λ©°,
각자의 μžλ¦¬μ—μ„œ λͺ¨λ‘κ°€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˜λ©° 두렀움 없이 창의λ ₯을 λ°œνœ˜ν•˜κ³  μ‚¬κ³ ν•˜λ©°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것을 응원해 μ£ΌλŠ” μ‚¬νšŒκ°€ 될 수 있기λ₯Ό κΈ°λŒ€ν•©λ‹ˆλ‹€.

κ΄‘ν™”λ¬Έμˆ² μ •μ‹ κ±΄κ°•μ˜ν•™κ³Ό μ˜μ› | μ •μ •μ—½ 원μž₯